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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모터쇼 현대모비스, 국내최초 딥러닝 기반 자율주행 기술 확보 ??
    카테고리 없음 2020. 2. 5.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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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구글의 디프마잉도우가 개발한 인공 지능 바둑 프로그램'알 파코'은 2016년,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 세상에 큰 충격을 주고 주더라구요.이곳에서는 알파고의 핵심기술인 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넘쳤고, 지상에서도 매우 친근한 개념이 되었습니다.그런데 지금 이 딥러닝 시스템을 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떻게 적용되기 1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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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현대 모비스가 연예기까지 차량, 보행자 도로, 지형 등을 인식하는 글로벌 톱의 '디플러 닌 기반, 고성능 영상 인식 기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보하고 자율 주행을 지원하는 전방 카메라 센서에 2022년부터 본격적 양산 적용하면 KINTEX서울 모터쇼에 가서회에서 31일 밝혔습니다.


    자동화 기법으로 영상 데이터를 학습시킨 영상인식 인공지능이 다닌다.현대모비스가 올해 이 기술을 확보하면 자율주행 카메라 센서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자체의 기술력을 갖추게 된다.특히 영상인식 기술의 핵심인 객체인식 성능을 글로벌 선도기업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구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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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모비스는 현대 자동차와 제휴를 강화하고 완성 차와 공동 개발을 통해서, 향후 디플러 닌 기반의 영상 인식 기술을 자율 주행을 위한 전방 카메라 센서만 아니라 360번 써서 라운딩 뷰 모니터링(SVM)에도 수평 전개하려는 의도입니다.주차 지원 용도로 활용돼 온 서라운드 뷰 모니터에 객체를 탐지하는 영상 인식 기술을 적용하면 저속 주행 상황에서 전방뿐 아니라 측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 제동 등 자동 제어가 가능해집니다.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영상 인식 기술의 확대 전개를 통해서 카메라 분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다변에서 육성할 계획을 분명히 했습니다.이와 함께 이 영상인식 기술을 이미 개발한 독자 레이더와도 접목해 카메라-레이더 간 데이터 융합(센서퓨전)을 통해 센서 성능을 높여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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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모비스는 지난 2년간 국내외 기술 조사처에 영상 인식만 전문적으로 조사하는 전문 인력을 2배 수준에 이릈 슴니다.현재 전 세계에 운행 중인 하나 0대 이상의 자율 주행 시험 차'엠빌리(M.Billy)'가운데 영상 인식용으로 활용 중 시험 차량도 현재 2대에서 올해 5대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관련 인프라 등 투자도 향후, 매 하고 20퍼센트 항시료 갈 생각입니다.딥러닝 영상인식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조사소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대 모비스, 인도 조사국은 영상 인식 인공 지능의 학습과 영상 합성 등을 지원하는 3D기반, 시뮬레이터를 개발 중이며, 베트남 조사 분소는 자율 주행 데이터 가공 업무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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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 분야 ICT 기업과 전략적 동맹은 물론 혁신 스타트업과 기술협력, 산학협동 연구개발 등 개방형 혁신도 병행합니다. 현대 모비스는 차량 외부의 객체 인식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스토우라도우비죠은(Stradvision)과 안면 인식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확보한 중국 디프글링토(Deep Glint)사에 각각 80억원으로 55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실시했으며 요즘에는 디프로닝쵸은도우이 조직을 가진 러시아 최대의 포털 얀덱스(Yandex)와 2020년까지 수준 4수준의 '로보 택시(Robo Taxi)플랫폼'공동 개발 등 전략적인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KAIST와 공동개발 중인 딥러닝 데이터의 고속처리 기술도 상반기 중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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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모비스 자율 주행 개발 실장의 이・징옹 상무는 이날 KINTEX서울 모터쇼" 간다 sound회"에서 "1초당 조 단위 딥 러닝 컴퓨팅 기술은 영상 인식 데이터의 품질과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며"손 작업으로 축적한 데이터의 양이 자율 주행 영상 인식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판정하던 시대는 끝났다"고 전했다.또 현대모비스 EE(Electrical & Electronics) 연구소장 장재호 전무는 딥러닝을 활용한 ICT 기술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차별화하겠다며 이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딥러닝 기술을 통한 독자 소프트웨어는 향후 최초로 단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물량 증대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필수입니다.현대모비스는 딥러닝과 같은 핵심기술을 내재화한 뒤 설계와 개발, 양산의 주도권을 확보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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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개발센터장인 그레고리 발라토프 상무는 서울모터스튜어쇼에서 "영상인식 기술개발을 통해 축적한 독자적인 알고리즘과 노하우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른 제품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며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데도 활용하겠다"고 말해 현대모비스의 밝은 미래를 기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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